[첫날 반응] SHINee의 일곱 번째 앨범 Don’t Call Me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SHINee’s Back!

샤이니가 일곱 번째 정규 앨범 [Don’t Call Me]로 돌아왔습니다. [The Story Of Light] 시리즈 이후 약 2년 6개월만의 활동입니다. 그 사이 온유, Key, 민호는 군대를 다녀왔고 태민은 솔로와 SuperM 활동으로 커리어를 단단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Don’t Call Me]가 어떤 성과를 거둘지 더욱 궁금해집니다. 발매 첫날에 어떤 반응이 있었는지 FLO의 사용자 청취 이력을 바탕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살펴보기 전에 일단 한 번 보고 갑시다!

※ 왜 발매 첫날을 살펴봐야 하나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새 앨범이 나오면 발매 첫날과 그 다음 날에 가장 높은 청취 횟수를 보인 후 점점 감소합니다. 꾸준히 인기를 끄는 스테디셀러도 대부분 발매 첫날이나 다음 날에 가장 높은 청취 횟수를 기록하기 때문에 첫날 어떤 반응이 오는지 중요합니다. 물론, 발매 당시에는 주목 받지 못하고 시간이 흐른 뒤 역주행 하는 트랙도 있으나 드뭅니다.

두 번째, 아티스트에 높은 관심을 가진 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새 앨범이 언제 나오는지 알고 있어서 기다리다 듣습니다. 한 번의 청취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노래를 듣습니다. 주변에 새 앨범이 나온 걸 적극적으로 알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들의 행동을 주목해야 합니다.

새 앨범에서 가장 많이 들은 노래는 무엇인가요?

청취 횟수가 가장 많은 트랙은 타이틀 곡인 [Don’t Call Me]입니다. 샤이니가 그간 시도하지 않았던 힙합 베이스의 강렬한 트랙인데 팬들에게 긍정적으로 다가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Heart Attack]과 라이브에서 선공개했던 [Marry You]가 뒤를 이었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Don’t Call Me 첫날 수록곡 청취 비율(출처: FLO)

[Don’t Call Me]의 청취횟수와 다른 노래의 청취횟수를 비교한 표입니다. 앨범에 수록된 순서대로 높네요. 아무래도 발매 첫날인 만큼 앨범을 순서대로 들어본 팬이 많았나 봅니다. 새 앨범의 수록곡 중에서 어떤 곡이 인기가 있었는지는 시간이 흘러 팬들이 새 노래에 익숙해진 후에 다시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새 앨범은 누가 들었나요?

샤이니는 14년차 아이돌로 팬들이 넓고 다양한 걸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Don’t Call Me]를 첫 날 들은 청취자들을 연령, 성별로 분류해보니 조금은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Don’t Call Me 첫 날 청취자의 연령 & 성별 비율 (출처: FLO)

20대 초반 여성의 비중이 제일 높았고 20대 후반 여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누난 너무 예뻐] 등 데뷔 초부터 누나들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샤이니지만, 이제는 그들보다 더 어린 20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네요. 데뷔 때 샤이니를 좋아하던 누나들은 FLO가 아니라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응원 하고 있겠죠?

새 앨범을 전부 다 들은 사람은 얼마나 되나요?

음악 활동의 트렌드가 점점 싱글 위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앨범을 내도 타이틀곡만 주목 받는 게 일반적이라 수록곡은 외면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팬이 아니라면 앨범을 끝까지 듣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Don’t Call Me]는 총 9곡의 트랙이 수록되었습니다. 발매 첫 날에 9곡을 다 들었다면 샤이니의 찐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Don’t Call Me 첫 날 청취자의 수록곡 청취 비율 (출처: FLO)

발매 첫 날 [Don’t Call Me]를 들은 청취자를 청취곡수로 구분해보았습니다. 수록곡 중에서 딱 한 곡만 들어본 비율이 가장 높지만 9곡을 다 들은 그룹이 그 다음입니다. 약 24%가 발매 첫 날에 앨범을 다 들었습니다.

샤이니의 찐팬으로 추정되는 24%가 궁금해져 이들의 평소 청취 이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샤이니가 활동하지 않을 때 이들은 어떤 아티스트를 듣고 있을까요?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Don’t Call Me 첫 날 모든 트랙을 들은 청취자의 청취 횟수 Top 10 (출처: FLO 2021년)

가장 많이 들은 아티스트는 태민이네요. 찐팬의 2021년 청취횟수 중 약 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완전체 활동을 못했던 샤이니 팬들이 태민의 솔로 활동으로 달랬던 모양입니다.

전체적으로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사 아티스트의 비중이 높은 것도 주목 할만 합니다. NCT 127은 태민과 샤이니 다음으로 3위을 차지하고 있으며, Top 10 중 아이유와 방탄소년단을 제외하면 전부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사실 발매 당일에 수록곡을 다 들었다고 팬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평소 샤이니를 듣지 않았지만 우연치 않게 새로 나온 앨범이 눈에 띄어서 들어봤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앨범을 끝까지 들은 청취자들이 2021년 동안 샤이니와 멤버들의 솔로 활동을 들어봤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Don’t Call Me 첫 날 모든 트랙을 들은 청취자의 샤이니 연관 아티스트 청취 이력 (출처: FLO 2021년)

앨범을 끝까지 들은 청취자 중에서 73%가 샤이니와 멤버의 솔로 작업을 들었습니다. 새 앨범이 나오기를 기다렸던 샤이니의 오랜 팬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26%의 청취자는 2021년에 샤이니 그리고 멤버 솔로를 한 곡도 듣지 않았습니다. 이 중에서 FLO의 2월 22일 신규 가입자를 제외하면 23%입니다. 이번 컴백으로 새롭게 입덕을 하거나 정말 오랜만에 샤이니를 듣는 컴백 팬으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앨범 중에서는 어느 정도의 반응이 있었나요?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2월 22일 발매 앨범 중 청취자수 TOP 5 (출처: FLO)

[Don’t Call Me]는 같은 날 발표한 앨범 중에서는 청취자수 기준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 발매된 전체 앨범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2021년 발매 앨범 중 청취자수 TOP 10 (출처: FLO)

발매 첫 날 청취자수 기준으로 4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이유와 (여자)아이들 그리고 에픽하이 다음의 기록입니다.

번외. 예전 발표 곡 중에서는 어떤 노래가 인기 있나요?

샤이니는 활동 기간이 긴 만큼 발표한 앨범이 참 많습니다. 앨범마다 개성이 뚜렷하고 수록곡의 퀄리티도 높은 걸로 유명한데요, 샤이니의 예전 발표 곡 중에서는 어떤 곡이 인기가 많은지 살펴보았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샤이니 기발표곡 순위 (출처: FLO 2021년)

FLO의 2021년 청취 기록을 분석해본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트랙은 [View]였습니다. 딥하우스 장르로 샤이니의 기존 팬을 만족시키면서 새로운 팬을 끌어오는데 큰 공을 세운 곡인데요, 발매하고 6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Sherlock] [Dream Girl] [데리러 가] 등 타이틀곡으로 활동한 트랙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타이틀곡을 제외하고 순위를 확인해보니 [방백] [재연] [Love Sick] 같은 감성적이고 감미로운 트랙들의 인기가 높네요.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샤이니 청취 횟수의 연도별 비율 (출처: FLO 2021년)

2021년 1월에 재생된 샤이니의 노래를 발매 연도별로 구분해보았습니다.

2008년 데뷔 이후 어떤 연도에 발표한 노래를 즐겨 듣는지 알 수 있는 표인데, 정규 앨범을 발매한 해에는 전체적으로 고른 비율을 보입니다. 데뷔 이후 기복 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았음을 새삼 알게 됩니다. 그 중 비율이 가장 높은 건 2013년으로 정규 3집 [The Misconceptions Of You]와 미니 5집 [Everybody]으로 활동했습니다.

이제 새 앨범이 나왔으니 2021년의 비중이 점점 높아질 겁니다. 앞으로도 계속 빛날 샤이니의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about musicdata, data work at music streaming data company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